'지하철 안전검색' 논란 중(中國大都市)
베이징은 2018년 기준 882개 지하철에 검색시설을 설치했고 경비 인원만 3만 명에 이른다. 이들은 금속탐지기와 X선 검색 등을 통해 하루 1000만 명에 이르는 이용객을 일일이 검사한다.중국 베이징 지하철과 공안당국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그해 6월부터 모든 지하철역 승하차 m.blog.naver.com 뉴욕과 런던 이용객의 23배에 달하는 대규모 이용객을 공항 수준으로 검색하려 하고 있어 출퇴근 시간이 되면 베이징 지하철은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베이징 교외에서 시내에 매일 2시간씩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는 20대의 한 남성은 "매일 적어도 10분은 기다렸고 보안 검사를 통과하다"며"완전히 시간 낭비"라고 불평을 했다.
총기류 등은 무사히 통과하지만 정작 물통은 휴대할 수 없게 하는 중국 지하철 내의 안전점검을 풍자하는 영상.비용 부담도 막대하다. 베이징 시 당국이 지하철 보안에 투입하는 비용은 매년 약 17억위안(약 2850억원)에 이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얼굴인식 기술이 해법으로 거론되고 있다. 보안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높일 수 있고 효율적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2014년 3월 윈난 성 쿤밍 역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 이후 지하철이 무차별 폭력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얼굴인식 시스템 도입 찬성론을 급격히 키웠다.
이미 베이징 도심의 일부 역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지하철 검색시설에 얼굴인식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안면인식 시스템 도입이 별다른 공청회 없이 결정된 데다 지나치게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아도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 강화된 감시보안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추가 조치가 필요한가 하는 의문도 있다.한 중국 여대생이 자신이 짙은 화장을 위해 광저우 지하철 안전요원에게 탑승을 거부당했다며 자신의 m.blog.naver.com 1990년 베이징, 톈진 그리고 홍콩 등 3개 도시에만 지하철이 운영됐지만 30년 뒤인 2020년에는 전직 m.blog.naver.com 라오돈얀 칭화대 법대 교수는 나는 나 같은 사람들이 보호 대상이라고 믿고 있지만 이제는 모두 이를 통제한 듯, 중국 법대 교수는 나 같은 사람들이 보호 대상이라고 믿고 있다.
런던대 동양아프리카연구대학원 중국연구소 스티브 창 교수는 중국인은 유치원부터 당을 지지하도록 교육받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세뇌를 받기 때문에 안면인식 기술이 개인의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은 다른 민주주의 국가보다 중국인에게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말했다.중국 최대 택배보관함 업체 펑차오의 얼굴 인식 기술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신... m.blog.naver.com
